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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adget

닌텐도 3DS는 DMP사의 PICA200 GPU를 사용!!!

1차 출처: http://prw.kyodonews.jp/open/release.do?r=201006189844
2차 출처: http://www.engadget.com/2010/06/20/dmps-pica200-gpu-is-the-power-behind-nintendo-3ds-video/
3차 출처: http://www.neogaf.com/forum/showthread.php?t=398994
4차 출처: http://journal.mycom.co.jp/photo/articles/2006/08/15/siggraph07/images/003l.jpg



일본 DMP 사의 Pica200 이라는 GPU가 사용되었네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PICA200은 OpenGL ES 1.1 기능과 DMP 확장 기능을 합친 것
- 프레임 버퍼: 최대 4095x4095 픽셀
- 픽셀 포멧: RGBA4444, RGB565, RGBA5551, RGBA8888
- 버텍스 프로그램 (ARB_vertex_program)
- 텍스쳐로 렌더
- 밉맵
- 바이리니어 텍스쳐 필터링
- 알파 블렌딩
- 풀-스케일 안티얼라이싱 (2x2)
- 폴리곤 오프셑
- 8-비트 스텐실 버퍼
- 24-비트 깊이 버퍼
- 단일/이중/삼중 버퍼
- 버텍스 성능: 최대 15.3M 폴리곤/초 (200MHz에서)
- 픽셀 성능: 최대 800M/초 (200MHz에서)

DMP MAESTRO 기술
- 픽셀당 조명(Per-pixel lighting)
- 절차적 텍스쳐(Procedural texture)
- 굴절 맵핑(Refraction mapping)
- Subdivision primitive
- 그림자(Shadow)
- 기체 오브젝트 렌더링(Gaseous object rendering)

이번에 삼성에서 나온 S5PC110의 GPU가 (20M triangles/s and 1000M  pixels/s)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녀석이 GPU로 탑재된 것 같습니다.

3DS로 어떤 성능의 게임들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아래는 PICA200 GPU의 기술데모 동영상 입니다. 상당한 성능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