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국제학술지 SCI와 SCIE의 차이?



보통 이공계열 연구자들의 연구성과를 판단할 경우, SCI/E급의 국제학술지를 얼마나 썼느냐, 해당 학술지의 피인용지수는 얼마냐 등을 거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궁금했던 것이 그러면 SCI는 뭐고 SCIE는 또 뭐냐, 그리고 정말 SCI가 SCIE보다 더 가치 있는 학술지이냐 라는 것이었습니다. 구글링을 좀 해보니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는 부분인 것 같아 이 글을 끄적여 봅니다.

해당 질문 (SCI와 SCIE의 차이)에 대해 2010년에 이 SCI/E 급 논문들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Thompson Reuters 사에서 명쾌한 답변을 내놓았더군요. 의역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원문은 PDF로 첨부해 놓았습니다.


SCIE_Letter.pdf

결론을 내리자면 SCI나 SCIE급의 질적인 구분은 무의미 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국내 학계의 경우 예를들어 과제 성과 평가나 교수임용시 SCIE급 성과를 SCI급에 비해 한 단계 낮추어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관례이며 고쳐져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

톰슨 라우터스 - 보건 & 과학

Xin Yi 로 5구역 14층 8번

대만 타이페이, 110

http://science.thomsonreuters.com


2010년 3월 1일


본 편지는 Science Citation Index (SCI)와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CIE) 데이터베이스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SCI 논문들을 SCIE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SCIE 논문들이 SCI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SCI와 SCIE급 논문들의 질적인 측면에서의 차이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건 전적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SCI와 SCIE급 논문이 되기 위한 평가는 1개의 차이를 제외하고는 동일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저장 매체에 있습니다. SCI 논문들은 CD/DVD 매체에 담겨 존재하며, SCIE 논문들은 웹 상에 존재합니다. 즉, SCI 논문 데이터베이스의 저장 공간의 제약이 주된 이유입니다.

만약 이에 관계 의문점이 있으시다면, 바로 연락을 주십시오. 저와 연락하시려면 아래의 전자우편 또는 전화를 통하시면 됩니다.


게리 리앙

선임 지역 관리자

gary.liang@thomsonreuters.com

전화: +886-2-8758-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