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adget

오픈 판도라 후속기, Dragonbox Pyra



오래간만에 판도라 개발팀들이 무얼 하고있나 한번 찾아보니,


후속기 제작을 벌써 시작한 모양입니다.


기존에 판도라를 개발하고 판매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경험했던 문제점들을 고려해 재미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www.pyra-handheld.com/index.html


아래는 대략적인 사양입니다(출처: http://en.wikipedia.org/wiki/DragonBox_Pyra):


SoC: Texas Instruments OMAP 5 (OMAP5432) -> 스냅드래곤 등의 다른 SoC들도 고려하고 있는데 현재로써는 OMAP 5가 가장 유력하답니다.

Gaming controls: dpad, 6 action buttons, 4 shoulder buttons, 2 analog nubs -> 숄더버튼 4개에 일반버튼 6개면 어지간한 게임들은 다 조작 가능하겠군요.

Keyboard: QWERTY keyboard with backlight -> 기존과는 다르게 백라이트가 내장된 키보드 랍니다.

Integrated Wi-Fi 802.11a/b/g/n and Bluetooth 4.0*

Optional 3G/UMTS and GPS module*

Screen: 5" LCD, 1920x1080, 20ms response time -> 완전 고해상도!!

Dual SDXC slots

Normal size USB host port -> 현재 USB 포트를 2개 탑재한 것을 고려중입니다.

Micro-USB on-the-go port

HDMI output

Battery: 4200mAh (same battery as the OpenPandora) ->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것을 고려중이랍니다.

DImensions: similar to OpenPandora (approx. 140 x 84 x 29 mm)


상기 언급된 OMAP 5는 아래와 같은 사양을 가지며, 듀얼코어 A15 기반에 그리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래에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 않은 테스트 보드 상의 구동 영상을 보시면 상당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Texas Instruments OMAP 5 SoC

2x ARM Cortex-A15 @ 1.7Ghz with NEON SIMD

2x ARM Cortex-M4

PowerVR™ SGX544-MP2

Vivante GC320 2D Accelerator



이미 아래와 같이 테스트 보드를 만들어서 케이스 업체한테 넘긴 상태로 상당한 진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출처: http://www.pyra-handheld.com/blog.html).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에 판도라를 예약판매하면서 발생한 생산 지연문제로 많은 예약판매 참가자들을 화나게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실제 생산단계 전까지는 예약판매 같은 것 없고 생산이 다 준비되면 판매를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뭐, 이것도 예판-_-이긴 하지만 시기가 조금더 빠르겠죠).

Craig라는 수많은 예판참여자들한테 분노를 안겨준 미국 아저씨는 개발팀에서 빠졌고, 현재 독일의 판도라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는 EvilDragon이라는 아저씨가 진두지휘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기존에 생산지연의 주요 원인이었던 중국 업체 대신에 독일 또는 유럽 지역 업체들을 통해 부품들을 대부분 조달하고 조립을 거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진행상황을 보니 Vaporware 단계는 이미 넘어섰고 상당히 결과물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들이 범람하는 시기에 걸출한 소형 리눅스 게임 머신이 멋지게 나와 주면 좋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