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vPGN

PvPGN 설치법 1부

출처: http://developer.berlios.de/docman/display_doc.php?docid=549&group_id=2291

저장 방식 결정 (Choosing a storage mode)
PvPGN을 설치하게 전에, 여러분은 어떠한 저장 방식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저장 (Storage)란 PvPGN에서 사용자의 계정정보 (ID, 암호, 승패 기록 등등)를 저장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서버의 동작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저장 방식의 추가를 용이하기 위해 모듈화 구조를 채택하였고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vPGN은 당근 복수의 저장 방식을 지원하도록 컴파일이 가능하니만, 실행시에는 서버 환경 설정에 따라 결정된 하나만 사용합니다.

File mode

일반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계정 정보를 저장합니다. 현재 PvPGN의 기본 설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점:
- 파일 내부가 그냥 영어 텍스트이므로 직접 수정이 용이합니다. (메모장 하나 열어서 고치면 끝!)

단점:
- 제일 느린 저장 방식입니다. 동시 사용자수가 많을 경우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 PHP 스크립트에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웹 사이트에 래더 페이지를 연동할 때는 다른 저장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CDB mode

CDB 는 constant non-relational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제가 적절한 한글표기를 몰라 일부 그냥 영어를 그래도 사용한 곳도 있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tinycdb 프로젝트의 코드를 차용하였습니다. CDB는 외부 의존성이 없으며 매우 안정하기 때문에 PvPGN의 기본 사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점:
- File 기반보다 빠릅니다.

단점:
- PvPGN 밖에서 수정을 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PHP 스크립트에 사용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웹 사이트에 래더 페이지를 연동할 때는 다른 저장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SQL mode

SQL 모드는 현재 MySQL과 PostgreSQL을 지원합니다. PvPGN은 SQL을 기본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SQL을 사용하려면 PvPGN을 다시 컴파일 해 주어야 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설치본을 사용할 경우 인스톨러가 SQL 지원을 포함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장점:
- 가장 빠릅니다.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대형 서버에 권장합니다.
- PHP 기반의 웹사이트와 결합이 매우 쉽습니다.

단점:
- 직접 계정을 수정하기는 어려우나 CDB에 비하면 상당히 쉽습니다. (SQL 구문을 알면 간단합니다.)

특정한 저장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에 다루겠습니다. 본 글을 읽으신 후 당장은 어떤 저장법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SQL 기반의 저장법을 원하시면 조금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저장 방법에 대해 감이 잘 안잡히시면 아래 도표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수 저장 모드
100 미만 Files
100 에서 1000 사이 CDB
1000 초과 SQL

'PvP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vPGN 설치법 2부 (윈도우즈에서 설치하기)  (0) 2008.01.07
PvPGN 관련 문서 링크 (영문)  (0) 2008.01.02
PvPGN 관련 유용 사이트 모음  (0) 2008.01.02
PvPGN 다운로드  (0) 2007.12.31
PvPGN (프리 배틀넷 서버) 소개  (0) 2007.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