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adget

2세대 아이팟 터치, 아이폰보다 빠르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인식은 아이폰 (iPhone)과 아이팟 터치 (iPod Touch)가 동일한 플랫폼이라는 것이었으나, 게임들이 점점 기기의 성능활용을 극대화하기 시작하면서, 두 기기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점점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Handheld Games Corp.의 CEO Thomas Fessler가 최근 터치 아케이드 (Touch Arcade)에 보고한 바에 의하면 자사의 3D TouchSports Tennis 게임이 (현재 App Store에서 4.99불에 구입 가능함.) 두 기기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TouchSports Tennis 게임은 놀라운 3D 렌더링 (영상)을 보여주며 모든 기기에서 안정된 실행이 가능하도록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보고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
fps (초당 프레임수)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우리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하드웨어에 따라 차별적인 디테일을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2세대 아이팟 터치에서는 훌륭하게 구현되는 1500 폴리곤과 32개의 관절을 가진 테니스 선수들의 게임 동작이, 기존의 1세대 아이팟 터치에서는 끊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아이폰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납니다.
터치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원거리 시점의 선수들에는 800 폴리곤만을 사용하고, 가까이서 볼 때는 1000 폴리곤을 사용하여 기존의 아이팟 터치가 아이폰 3G에 가까운 게임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방법을 통하여 상당히 훌륭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
가장 큰 차이는 2세대 아이팟 터치의 프로세서가 기존 1세대의 412MHz에서 532MHz로 확 올라갔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아이폰 3G와 기존의 아이폰, 그리고 1세대 터치는 412MHz로 여전히 동작합니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Handheld Games Corp의 비디오를 보면 2세대 아이팟 터치의 응용 프로그램 로딩 시간이 기존 1세대에 비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속도로 동작하는 기기간 (2세대 터치를 제외한 나머지?)에도 성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게 전부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3D 렌더링 속도를 기준으로 현재 빠른 순으로 나열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세대 아이팟이 현재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위: iPod Touch 2nd Generation
2위: iPhone 3G
3위: iPhone (original)
4위: iPod Touch 1st Generationㅇ

Fessler에 따르면, 이 글에서 언급한 게임의 3D 그래픽의 무거움을 생각하면, 아직 명확한 증거는 없지만, GPU 속도에도 변화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Fessler는 심지어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를 바탕으로 말하는 듯.) 오락을 목적으로 한다면 1세대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는 것은 피하라고 말했습니다.ㅎㅎ

출처: toucharcade.com (http://toucharcade.com/2008/11/23/2nd-generation-ipod-touch-faster-than-iphone/)